명문대 탐방 (College Tour)

뉴욕인근에는 미국 명문대의 상징으로 불리는 아이비리그(Ivy League)를 비롯하여 우수한 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해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명문대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1954년 미국 동부 지역의 명문 사립8개 학교가 스포츠 교류를 위한 기구를 조직하고, 그 이름을 아이비 연맹이라고 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여기에는 브라운, 다트머스, 예일, 펜실베니아, 프린스턴, 코넬, 콜럼비아, 하버드와 같은 대학이 포함됩니다.

자녀들에게는 도전 의식을 북돋는 귀중한 계기를 마련해주실 수 있으며, 부모님들께서는 지나간 세월을 되돌아 보며, 오랜시간 잊고 있었던 학문적 향기를 맡아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의 캠퍼스를 방문하여, 글이나 사진으로 느낄 수 없는 각 학교 특색을 실제로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브라운 대학 (Brown University)

미국 동부의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주 프라비던스(Providence)에 있는 브라운 대학교는 학생수 약 6천명의 사립대학으로 동부 명문 8개 대학 그룹인 아이비 리그의 일원입니다.

1764년 설립된 학교로 하버드와 예일대에 이어 동부지역에서 세번째, 미 전국에서 일곱번째로 오래된 대학으로 미국의 역사와 함께 숨쉬며 자라온 대학입니다.

현재 본관으로 쓰이는 건물은 당시 영국군에 대항해 싸우던 미 혁명군과 프랑스 원군의 부상병 치료소였을 만큼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합니다.

이 대학에 앞서 초교파 주의자들에 의해 설립된 학교들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종교적 계율에 식상한 침례교도들이 세웠기때문에 그러한 정신이 브라운 대학 설립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혁신적인 교과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허용하는 학사운영과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분위기가 이 학교만의 독특한 학풍입니다.

자유로운 교과 운영제는 영어작문 이외에 필수 교양과목들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않고 과목 선택에 있어서 상당한 융통성과 자유가 주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고 흥미 있는 과목들을 마음대로 골라 수강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대학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이 대학은 학교주변의 환경도 깔끔하고 안전하기로 정평이 나 있어서,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변환경을 가지고 있는 학교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국내외 유명한 명사들의 자녀들이 이 학교를 졸업했고, 또 많이 다니고 있는것으로 소문난 학교입니다.

그러나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에 비해 외국인 학생의 비율이 낮은편입니다.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달리 철저히 학부 중심제 학교이며 모든 교수가 학부 강의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신입생도 노벨상이나 퓰리처상 수상자, 명망 있는 철학자, 시인, 소설가 등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 응용수학, 생의학 학부 등이 잘 알려져 있고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분야가 대단히 훌륭한데, 특히 그래픽스 아트(graphics art)를 중심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습니다. 미국의 3대 컴퓨터 회사 사장이나 소유주가 모두 이 학교 동창들이라는 것도 그 점을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 (Columbia University)

미국에서는 컬럼비아라는 이름을 가진 대학이 6개나 되지만 그중 제일 오래되고 잘 알려진 컬럼비아 대학은 뉴욕시에 위치해 있으며 아이비리그의 한 멤버입니다.

1754년에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로발족되었고 독립혁명 이후인 1784년 컬럼비아 대학으로 개칭되었습니다.

뉴욕시 맨해턴의 116가가 교정을 가로지르고 있는 30에이커의 컬럼비아 대학은 대도시에 위치한 대학치고는 매우 훌륭한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데 복잡하고 분주한 뉴욕시가를 걷다가 이 대학의 캠퍼스에 들어서면 장엄하면서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체 학생수가 2만여명이 되는 컬럼비아 대학은 학사학위 과정을 컬럼비아 칼리지, 공과대학, 바나드 칼리지(Barnard College), 제너럴 스터디스 대학(School of General Studies) 과 같이 4개의 단과대학에서 제공하며 또 14개나 되는 대학원과 프로페셔널 스쿨들이 더 있습니다.

신문방송학 대학원은 미국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으며 법과대학도 최우수 5개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의과대학 센터(Columbia Presbyterian Medical Center)에는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 그리고 보건위생학 대학 등 4개의 학교가 있는데 이 모두가 뛰어난 학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학의 캠퍼스는 학교 인근에 위험한 지역도 있고, 뉴욕 대도시에 위치해 있어서 학교 근방의 아파트 렌트가 너무나 비싸기 때문에 대학 소유의 아파트를 학생들에게 빌려주기도 합니다.

코넬대학 (Cornell University)

코넬대학은 아이비리그의 한 멤버이면서 동시에 뉴욕주의 주립대학이 그 학교 내에 공존하고 있습니다. 8개 아이비리그 대학 중에서 역사가 가장 짧은 편에 속합니다.

뉴욕주 이타카(Ithaca)에 위치한 캠퍼스는 산과 호수가 어우러진 드문 경관을 자랑합니다. 카유가(Cayuga) 호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경치 좋은 언덕 위에 높직이 자리잡고 있는 이 대학은 미국 대학들 가운데 캠퍼스가 가장 아름다운 학교 중의 하나입니다.

봄, 여름, 가을은 특히 아름다운데 학교 내에 조그만 호수도 있고, 겨울철에는 춥고 눈이 많이 내리지만 좁고 깊이 파져있는 빙하의 계곡들이 학교를 가로질러 있기도 합니다.

학생수는 대학원생은 5000여명, 학부생이 무려 1만 3천 700여명에 달합니다. 그래서 다른 아이비리그 학교들에 비해 입학하기가 비교적 쉽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그러나 졸업하기가 쉽지않다고 하는것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많이 시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넬 대학은 사립대이면서도 학부의 7개 단과대학 중 농과대학, 수의과 대학, 노동대학 등 3개 단과대학이 주정부로 부터 보조금을 받아 운영하는 주립대학의 형태를 띠고 있기때문에 다른 대학에서는 보기드문 다양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사립과 공립이 혼합돼 있는 독특한 학교이기때문에 단과대학별로 학비에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 대학의 캠퍼스에 잠시라도 머물고 있으면 평화스럽고 또 정다운 인상을 받게 되는데 특히 농과대학과 가정학 대학의 존재가 학교 분위기를 더욱 원만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넬대학의 음식은 호텔스쿨 덕분에 음식 종류도 많고 맛도 훌륭하며 대학에서 사육하는 젖소에서 우유를 직접짜서 만든 아이스크림도 사먹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제일 처음 시작된 호텔 경영대학(School of Hotel Administration)은 세계 각국에서 많은 학생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 (Harvard University)

영국 식민지 시대인 1636 년에 설립되어 미국 최초의 대학으로 처음에는 학생 아홉명과 강사 한명을 두고 목사 양성을 목적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19세기 초에 신학대학, 법과대학, 의과대학 등을 개설하면서 차츰 현대적인 종합대학의 형태를 갖추게 됐습니다. 현재 4년제 학부와 인문과학 대학원을 비롯해서 경영 대학원, 의학 대학원, 법과 대학원 등 10개의 전문직 대학원 과정의 학교로 구성돼 있습니다.

하버드의 자금력은 세계 어느 대학보다도 막대하며 이런 자금력이 교육환경 조성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잘 보여줍니다. 최고의 시설과 함께 하버드의 교육은 전 세계에서 분야별로 가장 뛰어나다는 인사들이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전체 교수의 97%가 각종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시설과 우수한 학생들이라는 환경적인 요건에 교수 개인들의 뛰어남이 더해져 의학계, 각종 이공계 등 여러 분야에서 전 세계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교수들이 노벨상, 퓰리쳐 상 등을 수상한 저명인사들이고 미국의 경제, 정치계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 입니다. 

하지만 바쁘게 움직이는 교수들이 많은 만큼 학부생 개개인에게 돌아가는 관심은 적어질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가지거나 “자신이 찾기 전에 먼저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고까지 표현하는 학생들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전체 교수진의 98%가 의무적으로 학부 과목을 한 코스 이상은 가르치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 인사인 교수들이 학부생들과 토론을 하는 일도 종종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부인 Harvard College와 하버드의 여러 대학원들의 도서관 장서량은 1500만으로 미국에서 국회도서관 다음으로 크고 대학도서관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방문객들이 가장많이 찾아가 사진을 찍는 와이더너 도서관 계단에 올라가 앞을 보면 추모교회의 종탑이 창공을 향하여 솟아 있습니다. 1차 세계 대전 때 참전하여 전사한 하버드 동문들을 기념하기 위해서 지은 건물로 매일 기도회가 열리고 있다고 하는데 도서관과 교회, 이 두 건물이 하버드의 정신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865년 창설자이며 초대 총장인 윌리엄 B. 리저스는 그 당시 절실히 필요로 했던 과학의 응용을 강조하는 학교를 꿈꾸며 이 학교를 세웠다고 합니다.

보스턴 시내의 빌린 방에서 처음 시작하였을 때는 학생수가 15명, 교수가 5명으로 물리학, 수학, 토목공학, 화학, 불어, 설계 등 6개 과목을 가르쳤으며 전통적으로 과학 분야와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직업준비를 하는데 최고의 학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공과대학으로 공학의 10여개 전문분야는 거의 모두가 대단히 훌륭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항공공학, 전기공학, 기계공학, 핵공학, 조선공학, 해양공학 등은 미국 대학중에서도 최고에 속합니다.

경제학과는 미국의 경제 분야에도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치고 있으며 학사학위 과정의 비즈니스 전공은 비록 학생수는 적어도 가장 뛰어난 분야 중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되는경영학 석사학위 (MBA)를 수여하는 대학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각 학과에 부속되어 있는 연구실이나 실험실 이외에도 캠퍼스에는 40여개의 특수 연구소와 실험실들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데, 그중에는 인공지능 발전 연구소, 생명공학 센터, 암 연구소, 국제 관계학 연구소, 에너지 연구소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보스턴 교외 렉싱턴에 있는 대규모의 링컨연구소는 연방정부의 지원으로 국방에 관계되는 최신 전자공학, 세계통신, 비행항로 조정 등에 관한 연구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 근처에 위치한 다른대학이나 연구소들과의 합작 프로그램들도 운영하고 있다는데 하버드 대학과는 건강의료 기술의 발전을 위해 같이 연구하고 있고 우드스홀(Woods Hole) 해양연구소와는 해양학과 해양 엔지니어링에 관하여, 그리고 화이트 헤드(Whitehead) 연구소와는 유전공학을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대학 졸업생들은 특히 각 산업체의 운영과 생산과정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 (Princeton University)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행정 및 국제대학원(Woodrow Wilson School of Public and International Affairs)이 있는 프린스턴 대학은 2,000 에이커가 넘는 아름다운 정원과 같은 캠퍼스를 지닌 미국 동부 8개 명문 아이비 리그 대학 중의 하나 입니다.

학생들에게 우수한 학문과 다양한 단체생활 활동, 인적 물적자원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 여러 분야에서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우수한 지도자와 최고 수준의 학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1746년 설립된 이후 순수학문을 장려하는 교육을 기본 이념으로 자유로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 대학의 특징은 연구 중심의 대학이면서도 학생들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특히 인간에 대해서 기본이 되는 인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과 대학이나, 건축 대학, 행정 대학 등 여러 분야의 대학은 있지만 대부분 교육의 바탕은 인문 교육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약한 분야를 지적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전 분야에 걸쳐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학, 철학, 물리학 등이 유명하며 역사, 영어, 경제학 등도 잘 알려진 분야에 속합니다.

학부 과정에서의 특징은 독자적인 논문을 쓰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3학년때 JP (Junior Paper)라 불리우는 논문을 써야하는데, 내용도 좋아야 하고 분량도 20-30 페이지에 달해 학생들에게 많은 압박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4학년때는 다른 학교와 달리 논문을 두개나 써야하는 부담이 많기때문에 복수 전공 학생이 극히 드뭅니다.

오늘의 프린스턴을 만든 원동력으로는 우수한 학생, 뛰어난 교수진, 그리고 학교 당국의 재정적 뒷받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가 비싼 사립대학에 속하지만 학교 당국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교육비 때문에 학교를 중단해야 되는 일은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펜실베니아 대학 (U. Penn: University of Pennsylvania)

우리에게는 유펜(U Penn)이라고 더 잘 알려진 이 사립대학은 1740년에 설립된 8개 아이비리그 대학 중의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성직자 양성을 목적으로 세워져서 지성인 교육을 위한 교양과목 위주의 칼리지로 시작된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과 같은 대학들에 비해 이 대학은 좀더 실제적이고 응용성 있는 교육을 강조하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교육이념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의과대학, 비즈니스 스쿨, 엔지니어링, 법과대학 등 프로페셔널 스쿨들이 일찍부터 발전되어진 반면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핵심이 되어 있는 문리대의 발전은 뒤쳐져 왔습니다.

현재 12개의 대학원과 프로페셔널 스쿨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1765년에 창설된 미국 최초의 의과대학, 1881년에 창설된 미국 최초의 경영대학, 역시 미국에서 제일 오래된 법과대학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와튼 상과대학(Wharton Business School)은 비즈니스 스쿨로 미국에서 제일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사학위 과정으로는 제일 우수한 비즈니스 스쿨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시내의 서쪽에 위치해 있는 이 대학 캠퍼스에는 오래된 벽돌집에서부터 현대식 건물까지 120여개가 넘는 다양한 빌딩들이 섞여있습니다.

주로 펜실베니아, 뉴욕, 뉴저지주의 학생들이 비교적 많이 입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있는데, 자동차 출입이 금지되는 Locust Walk에서는 푸른 가로수가 줄지어 서있는 매우 인상적인 거리입니다.

예일대학 (Yale University)

전통있는 역사를 가진 예일은 미 전체에서 네 번째로 오래된 대학으로 1701년 목사 10명이 커네티컷(Connecticut) 지방에 목회자를 양성시킬 학교설립을 구상하던 중 제각기 소지하고 있던 책자들을 들고와서 학교의 문을 연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당시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고있었을때 예일(Elihu Yale)이라는 상인의 도움을 받게 되었고, 그 이후에 학교 이름을 예일로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사학위 과정 중에서 인문-사회과학 분야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영문학, 역사, 미술사, 종교학 등이 뛰어나며 학부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전공분야도 역사와 영어라고 합니다. 음악과 연극분야도 잘 알려져 있는 반면에 자연과학, 공대 분야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대학원 중에서 법과대학은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학교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만큼 법과대학의 입학과정은 미국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합니다.

예일대학의 자랑거리 중에 서관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장서가 1,000만권 이상으로 미국대학 중에 두번째로 큰 도서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특히 비넥키 도서관에는 대단히 구하기 어려운 고전 영문학 서적들과 원고들이 습기, 햇빛 등을 조절하는 특수장치하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희귀본들 중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경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대학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강한 인상을 받는 것은 무엇보다도 대학의 건축물 입니다. 뉴잉글랜드의 코로니얼식이나 빅토리안 고딕식의 건물들이 줄지어 있는 캠퍼스를 걷게 되면 전통 깊은 학풍에 도취되는 듯한 기분에 사로잡히게 됩니다.